독감 예방접종 시기 알아보기

이제 아침 저녁으로 쌀쌀한 공기가 돌고 독감 유행 시즌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혹시 작년에 독감 때문에 크게 고생하셨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아니면 가족이나 지인들 중에서 독감으로 고생하셨던 분들이 계신가요? 독감은 단순한 감기와 달리 고열, 근육통을 동반하며 심할 경우 폐렴과 같은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서 위험합니다. 그래서 미리 독감 예방접종으로 독감을 예방하고 혹시 걸리더라도 증상을 크게 완화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올해는 미리미리 접종해서 건강한 겨울을 보내셨으면 합니다.

독감 예방접종, 언제 맞아야 가장 좋을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9월 말에서 11월 사이가 가장 좋습니다. 독감 백신은 접종 후 항체가 형성되기까지 약 2주 정도가 걸립니다. 최근 5년간 우리나라 독감은 12월부터 4월 사이에 가장 많이 유행하므로, 늦어도 11월까지는 접종을 완료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질병관리본부에서도 11월 말까지는 반드시 접종받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매년 독감 백신을 맞아야 하나요?

독감의 원인이 되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변이가 매우 잦아 매년 종류가 달라지기 때문에 세계보건기구(WHO)가 예측한 올해 유행 바이러스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새로운 백신을 접종해야 합니다. 백신의 예방 효과는 접종 후 약 6개월 정도 지속이 되기때문에 면역력을 유지하려면 매년 접종을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만성질환자, 노인, 영유아, 임산부와 같이 독감에 걸렸을 때 합병증의 위험이 높은 고위험군은 반드시 매년 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독감 백신을 맞으면 감기에 안 걸리나요?

독감과 감기는 전혀 다른 질병입니다. 독감 백신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로 인한 독감을 예방하며 일반 감기 바이러스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독감(인플루인자):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원인이며 38도 이상의 고열, 심한 근육통, 오한 등 전신 증상이 갑작스럽게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고 심할 경우 폐렴과 같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일반 감기: 200여 가지 이상의 다양한 바이러스가 원인이며 콧물, 재채기, 기침, 인후통 등 가벼운 호흡기 증상을 주로 보이고 보통 특별한 치료 없이도 며칠 내에 자연적으로 호전이 됩니다.

독감 백신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를 만들어 독감을 예방하지만 일반 감기를 일으키는 다른 바이러스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따라서 독감 백신을 맞더라도 일반 감기에 걸릴 수 있습니다.

독감 백신은 어디서 맞는건가요?

독감 백신 접종은 주소지 관계없이 전국에 있는 병원, 의원, 소아과, 내과 등에서 가능합니다. 무료로 지원하는 독감 예방접종은 위탁의료기관이라 부르고 이곳에서 무료 접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까운 무료 접종 위탁의료기관 찾기(질병관리청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에서 가까운 지정 의료기관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일부 보건소에서도 독감 백신 접종을 시행하나 모든 보건소에서 접종하는 것은 아니니 방문 전 해당 보건소에 문의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위 질병관리청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에 가까운 위탁의료기관을 검색하여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백신 재고 여부와 운영 시간 등 확인이 가능합니다.

마무리하며

건강한 겨울을 위해 독감 예방접종은 필수 입니다. 특히 무료 접종 대상자라면 정해진 기간 내에 꼭 접종하시고 가족과 지인들에게 정보를 공유해서 모두가 건강한 겨울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

광고 차단 알림

광고 클릭 제한을 초과하여 광고가 차단되었습니다.

단시간에 반복적인 광고 클릭은 시스템에 의해 감지되며, IP가 수집되어 사이트 관리자가 확인 가능합니다.